어느 날 여러분의 팔의 움직임이 예전 같지 않고 뻣뻣하다고 느껴질 때가 있으신가요?
단순히 어깨가 뭉치고 피곤해서 어깨가 불편하다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어느 순간 팔을 올리기 어렵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오십견’ 증상일 수 있습니다.
오십견이란?
오십견(Frozen shoulder)은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 하며,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이 염증이나 유착(adhesion)으로 두꺼워지고 움직임이 제한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위 그림의 관절낭의 움직임이 줄어들어 뻣뻣해지면서 팔을 무리해서 들어올릴 때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팔을 들어올릴 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억지로 들어올리기보다 통증의 원인을 먼저 확인하고 이를 해결해야 합니다.
무조건 들어올리는 동작으로 팔의 가동범위(ROM)를 확보하려 한다면 오히려 근육이나 관절낭에 상처가 발생하게 되어 염증이 더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의 원인
오십견의 정확한 원인은 명확하게 나와있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은 주요 원인들에 의해 발생합니다.
– 갑작스런 어깨 부상 혹은 수술 후 움직임 제한
– 당뇨, 갑상선 질환과 같은 내과질환
– 과도한 스트레스나 잘못된 자세
– 운동 부족 또는 특정 방향으로의 움직임 회피 습관
위 예처럼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하지만,
요약하자면 질병이나 수술 및 부상 등으로 인해 움직임이 저하된 어깨 관절에 잘못된 자세나 특정 방향의 움직임 습관으로 인한 어깨 관절의 움직임 제한이 지속되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움직임이 점점 없어지다보면 오십견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목 골절이나 염좌로 인해 1, 2개월 정도 발목 관절을 고정해야 하는 상황이 올 경우, 손상 부위가 다 회복되어 움직임을 다시 시작할 때 종아리 근육과 정강이 부근 근육들의 근위축과 더불어 근육 길이의 단축 현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근골격계 시스템은 바르게 사용을 하면 할수록 발달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않을수록 퇴화하게 됩니다.
근위축을 통한 약화와 근 단축은 퇴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입니다. 그만큼 걷는 동작을 수행하는데 있어 제한이 많이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비슷한 원리로 오십견 역시 어깨 관절의 제한된 사용으로 인해 움직임이 없는 범위에 위치한 근육들이 위축과 단축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다 가끔 팔을 높이 들어올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때, 통증이나 근육의 손상(tearing)이 나타나면서 염증과 통증이 더 가속화되게 되는 것이죠.

팔을 들어올릴 때 나타나는 견갑골과 상완골의 움직임이 원활하게 나타나지 않으면 소위 억지로 팔을 들어올리게 되는데(보상작용), 이때 어깨에서 찝힘 징후(Impingement syndrome)나 근육 손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도 당연히 수반되게 됩니다.
통증이 발생하면 팔을 높이 들어올리는 동작은 더 안하게 되면서 오십견의 증상이 심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오십견의 진행 단계
오십견은 총 3단계로 진행됩니다.

결빙기
통증이 극심한 단계로서 통증으로 인해 팔을 움직이기가 힘든 시기입니다. 어깨 관절의 뻣뻣함은 발생하는 통증으로 인해 점점 더 증가하게 됩니다.
통증과 뻣뻣함이 상호작용하여 통증 수치와 뻣뻣함 정도가 함께 증가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동결기
통증은 약간 줄어들었으나 뻣뻣함이 최고조에 이르는 단계로 팔을 쉽게 들어올리지 못하는 상태를 보입니다.
해빙기
통증이 많이 사라진 만큼 뻣뻣함도 점차 줄어들어 오십견이 나아졌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단계입니다.
오십견 증상을 겪으면서 약해진 근육과 관절의 움직임과 유연성을 회복하는 운동이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통증이 줄어들었다고 다 나았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라룬 리픽스가 제안하는 오십견 해결방법
먼저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오십견에 대한 단순 접근으로는 그 원인을 명확하게 밝히는 것은 어렵습니다.
평소 생활 습관, 자세, 취미, 직업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고 실제 움직이는 패턴 역시 정밀하게 분석해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1:1 맞춤 체형 분석을 통해 견갑골 움직임, 어깨 회전 제한 정도, 근육 비대칭 등을 평가하여 가장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제안해 드립니다.
유튜브를 보고 오십견에 좋은 운동을 따라하는 것은 오히려 더 큰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혼자 운동을 하다가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통증이 더 심해져서 라룬 리픽스 & 재활운동센터를 찾아주신 고객님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20년 경력의 전문가가 여러분의 신체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에 맞는 운동을 통해 해결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현재 나의 어깨 상태는?
밤에 자다 어깨 통증으로 깬 적이 있다.
한쪽 팔이 잘 안올라간다
운동을 하다 어깨 통증이 더 심해졌다.
어깨에 힘을 줄 때, 목이나 등까지 아프다.
어깨 통증이 수개월 지속되고 있다.
위 항목에 해당하는 증상을 갖고 있는 분은 라룬 리픽스의 오십견 재활프로그램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나아진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통증이 줄어들었다고 해결된 것이 ‘절대’ 아닙니다.
근위축과 단축으로 인한 약해진 어깨 관절을 강화하고 유연하게 만드는 운동을 반드시 진행해야만, 다시 어깨 통증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무조건 통증을 참는 것도, 움직이지 않는 것도 정답은 아닙니다.
여러분의 근골격계 문제를 전문가가 해결해 드립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