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관리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라룬 리픽스 클리닉 안병진 센터장입니다.

우리나라는 저출산 국가에 속한 지 오래 되었죠.

2022년 기준 우리나라의 출산률은 0.78명 입니다. 상당히 낮은 수치입니다.

아시아 전체 국가에서 오른쪽 맨 끝에 홍콩 바로 직전에 우리나라가 위치해 있습니다.

출산을 기피하게 되는 가장 큰 요소는 바로 우리나라에서 아이를 키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사교육부터 시작해서 무한 경쟁에 내몰리게 될 아이들의 미래가 순탄치만은 않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부모들이 출산을 하지 않게 되는 방향으로 점점 바뀌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정부 정책들이 필요합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우리 할머니 세대부터 어머니 세대에 이르기까지 출산 후 신체 관리를 제대로 받지 못해 ‘아이를 낳고 나면 몸이 망가진다’는 것이 기정 사실화되어 있습니다.

정말로 아이를 낳으면 여성들의 몸이 망가질까요?

저는 남자이기 때문에 많은 여성분들께 물어봤습니다.

체중, 피부, 복부, 호르몬, 탈모에 이르기까지 신체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아이를 출산하는 것은 매우 숭고하고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출산을 하고 난 여성들의 몸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면 누가 좋아할까요? 오히려 이런 변화들에 대해 더 많은 관리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자료를 찾아보다 보니, 눈에 띄는 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예일 아동센터에서 작성한 논문 결과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실제 나이보다 1~2살 정도 더 빠르게 신체 나이가 들어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실제 몸의 노화가 더 진행되는 것이죠. 하지만, 출산을 하고 난 이후 3개월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에는 약 3살~8살까지 신체 나이가 젊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정말 놀라운 결과가 아닐 수 없네요.

우리가 알고 있었던 노화의 개념이 오히려 뒤바뀌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여성들이 출산을 하는 것이 노화와 직결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젊어지는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성 역할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행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더 활발한 세포 재생이 일어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마치 골절된 뼈가 다시 결합하는 과정을 거치고 나면 더 단단하고 치밀하게 뼈 조직이 강화되는 것과 비슷하게 말이죠.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겪으면서 노화가 된다고 느끼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호르몬의 변화 때문입니다.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증가는 멜라닌 세포의 활성화를 야기하게 되어 기미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또한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모발을 윤기 있게 해주고 성장에도 관여를 하는 호르몬인데, 출산 후에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면서 탈모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산 후 정산 호르몬 수치로 돌아오게 되면 탈모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심각한 것은 체중의 변화인데, 실제 우리나라 여성들이 외국 여성들보다 출산 후 체지방량이 더 증가된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원래 식이 관리와 함께 출산 후 1년이 경과 되었을 때, 출산 전 체중보다 약 1Kg 정도의 무게가 늘어난 상태로 돌아가게 되는데 우리나라 여성들은 그보다 더 체지방이 증가 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만큼 움직임이 적거나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했다는 말일 것입니다.

출산 후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호르몬은 바로 릴렉신 호르몬입니다.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써 출산을 위해 뼈나 관절의 이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흔히 뼈마디가 다 벌어진다는 현상을 일으키는 호르몬입니다.

출산 후 약 6개월에 이르기까지 이 호르몬은 점점 분비가 줄어들게 되는데, 릴렉신 호르몬 분비가 없어지면 틀어진 골반, 관절의 부족한 유연성은 그대로 유지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바른 자세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릴렉신 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기에 자세 교정운동을 반드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었던 할머니, 어머니 세대에는 이런 정보가 없었던 시절이기 때문에 산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그로 인해 관절이나 골반의 뼈 마디마디가 벌어지거나 틀어진 상태로 생활을 해 오셨기 때문에 근골격계 문제가 더 많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분들이 릴렉신 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기에 바른 자세를 위한 산후 회복에 노력을 기울여 더 젊어지면서 근골격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운동을 진행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신분당선 5번 출구에서 3분 거리에 위치한

라룬 리픽스 클리닉(재활운동센터)에서는 출산 후 바른 신체의 회복을 위해 산후 회복 운동 및 마사지를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먼저,

근육의 원래 길이 회복을 위한 아로마 뱀부 이완

E-Slim 장비를 통한 붓기 제거 및 복직근 이개 관리

골반 기저근, 복부 근육, 횡경막의 정확한 사용을 통한 골반과 관절의 회복

이런 프로그램들을 통해 출산하신 여성분들의 최대한의 회복을 이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